1년에 10만 원씩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제도가 있다는거 알고 계시나요? 가입자가 벌써 200만이 넘고 아파트 참여 단지수는 6천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집에서 쓰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비율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는데요.
그걸 현금으로 바꿔주는 제도인 탄소 포인트 제도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에너지 사용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꼭 신청하시어 혜택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란?
탄소포인트제도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 아파트,상업, 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에너지 절감 뿐만 아니라 최대 10만원까지 포인트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기준
탄소포인트제도의 지급 기준은 가정 내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를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게 되는데요.
이 제도는 탄소 중립을 위해 구체적인 실천 분야에서 실천하면서 포인트를 지급받게 됩니다. 실천 대상은 6개 분야이며 이 분야에서 이렇게 실천하시면 포인트를 지급받게 됩니다.
📌미래세대 실천: 어린이,어린이, 청소년이 해당 앱 (기후 행동 1.5도씨)에서 활동에 따라 지급됩니다.
지원 금액은 얼마?
지급은 22년 1~6월까지는 6월에 일괄 정산하여 한꺼번에 지급되며 이후 월별로 지급되어진다고 합니다.
탄소포인트 제도를 실천하면 1인당 년간 최대 10만 원 까지 지급되는데요. 일부 지자체에서는 최대 2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첫 가입 시 실천 다짐금 5천 원 지급
✅다회 용기 사용은 회당 1000원 지급
✅전자 영수증 사용 시 회당 100원 지급
✅리필 스테이션 사용 시 회당 2000원 지급
✅무공해차 대여 시 회당 5000원 지급
✅친환경 상품 구매 시 회당 1000원 지급
✅미래세대 실천 시 상장과 상금 제공
신청방법
방문신청은 관활 시 군 구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를 작성해 신청하실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cpoint.or.kr)에 접속 후 간단한 인증을 거쳐 신청 가능합니다.
단, 서울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라이지 홈페이지 탄소포인트제 (ecomileage.seoul.go.kr)에 접속해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입을 해두면 포인트가 알아서 쌓이니 가입 먼저 해둔 후 연간 10만원의 포인트 혜택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최근 가장 많이 읽은 인기글